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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수능 공부방법(한국교육과정평가원)

by 네모쌤0123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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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배포한 자료를 바탕으로 2025학년도 수능 공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방법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지만 수능을 출제하고 관리하는 기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준비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월 모의고사 이후 본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여 잘 준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수능공부방법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주요 특징

2025학년도 수능은 모든 영역에서 2015 개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시험이며, 한국사 영역은 필수로 지정되어 모든 수험생이 응시하여야 합니다. 2024학년도 수능과 비교하면 영역(과목) 별 총 문항 수와 배점, 시험 순서는 동일하고, 국어 및 수학 영역의 공통과목+선택과목 출제 체제,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절대평가, 탐구 영역의 과목 선택 방식 또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1. EBS 연계(공통) EBS

연계 문항의 연계율은 50% 수준이며, 연계 방식은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 방식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2. 영역/과목의 자유로운 선택

수험생은 자신의 희망과 적성에 따라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한국사를 제외한 시험 영역 및 과목에서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출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출제됩니다.

학생들이 공교육 범위 내에서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이 출제됩니다.

 

과목별 준비방법

국어영역

- 국어 영역 평가 목표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에서 원만하고 능률적으로 수학(修學)하기 위해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한다.

 

- 출제 기본 방향

‘독서’ 과목에서는 독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문학’ 과목에서는 문학에 대한 지식,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 작품에 드러나는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문화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는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는 화법 및 작문에 대한 기본 개념,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국어 규범에 기초한 작문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는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적용 능력, 국어 문법에 대한 지식, 담화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어 문화 소양, 시대나 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한 이해, 국어 생활을 성찰하는 태도, 매체의 소통 방식 및 매체 언어에 대한 지식, 다양한 매체 자료를 수용, 생산하는 데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학습 방법

- 국어 영역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통해 깊이 있는 감상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을 때에도 적용하도록 한다.

-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하여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으로 이해 하도록 한다.

- 글쓰기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부족한 부분을 고쳐 쓰도록 한다.

-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 언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매체의 소통 방식과 매체 언어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를 수용,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영역

- 수학 영역 평가 목표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계산 능력,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한다.

- 출제 기본 방향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지양하고,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 문항의 출제를 지양한다.

 

학습 방법

- 수학 문제 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과 전형적인 문제 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 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례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하여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영역

- 영어 영역 평가 목표

영어 영역은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 영어 사용 능력 대학에서 수학(修學)하는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 출제 기본 방향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문항의 소재를 선정하되 다양한 내용의 대화·담화, 글과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한다. 문항의 대화·담화, 글은 수험생의 배경지식에 부합하거나 배경지식과 언어 능력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해할 있는 것이어야 한다.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 대화· 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과 담화를 듣고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읽기는 배경지식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 작용적 독해 능력을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유창성과 함께 정확성을 강조하기 위해 언어형식 어휘 문항도 출제에 포함한다.

 

학습 방법

 - 대화·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고 동시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대화·담화를 듣고 화자가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을 구성할 있는 능력, 글의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문에서 생략된 내용을 글의 내용과 흐름을 참조하여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사영역

- 한국사 영역 평가 목표

고등학교 졸업자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사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출제 기본 방향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한국사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한다.

특정 단원이나 시대에 편중되지 않게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고르게 출제한다. 단원 통합적인 문항도 출제할 있다.

 

 

학습 방법

 - 한국사를 이해하는 기본이 되는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한다.

 - 역사적으로 중요한 기본 용어나 개념을 이해한다.

 - 역사적 사건의 시간적 순서를 이해하고 이들 사건의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 현재 남아 있는 유물이나 유적, 사료 등을 통해 당시의 사회 모습을 인식한다.

 - 역사 자료에 담긴 핵심 내용이나 역사 자료가 등장하게 시대적 배경을 분석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

- 사회탐구 영역 평가 목표

사회탐구 영역은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소재로 대학 교육을 받는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출제 기본 방향

과목별 교육과정의 범위를 출제하되 교육 내용의 이해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 지식은 물론이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도 측정할 있도록 출제한다.

  과목별 특성을 살려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한다

 

학습 방법

 - 사회탐구 영역을 구성하는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들을 요약·정리해 본다.

 - 사회탐구 영역의 일반적 절차인 문제 인식 정의, 가설 수립, 가설 검증(자료 수집 분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본다.

 - 교과서에 소개된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의미를 해석해 본다. 특히, 통계 자료의 경우 경향성을 파악하여 예측해 본다.

 - 사회탐구 영역의 교과목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서 신문이나 방송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기사를 읽고 의미를 파악해 본다.

 - 하나의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사실이나 개념을 서로 관련 지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다.

 - 단원 통합 문항의 출제가 권장되므로 여러 단원에서 관련되는 내용들을 종합해 본다.

 

 

과학탐구 영역

-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반하여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요구되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사고력을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한다.

 

 

출제 기본 방향

 과학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를 위한 사고력과 탐구를 통해 얻어진 개념의 적용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 적용,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문제 상황은 순수 과학적 상황뿐만 아니라 실생활 관련 상황을 골고루 활용한다.

 

학습 방법

 - 수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교육과정 교과서에 제시된 주요 개념을 이해한다.

 - 일상생활이나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거나, 학습한 여러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문제 상황에 적용한다.

 - 수능은 과학의 탐구 과정인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평가와 같은 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구 기능을 평가하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탐구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행한다.

 - 타당한 가설을 설정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 도구를 올바르게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해 본다.

 - 사물이나 사건을 분류하는 기준을 찾고, 제시된 탐구 자료(그림, 그래프, ) 규칙을 파악하여 자료의 의미를 해석해 본다.

 - 탐구 결과에 근거하여 결론을 도출하며, 일반화된 진술문의 타당성을 평가해 본다.

 - 문제 상황에 적합한 과학 개념 이론을 파악하여 과학적으로 타당한 해를 구한다.

 - 주어진 자료에서 단서를 찾거나 경향성을 파악하여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연습을 한다.

 

 

오늘은 2025학년도 수능 공부방법(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본인의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서 성적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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